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글래디에이터> 정보, 줄거리,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by Nayoon 나윤 2024. 8. 9.

영화 글래디에이터 포스터
영화 글래디에이터 포스터

영화 <글래디에이터>는 2000년에 개봉한 역사적인 액션 영화로, 러셀 크로우가 주연으로 나서 막시무스라는 검투사 역할을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고대 로마의 황제 마커스 아우렐리우스가 죽음을 맞이하면서 시작되며, 화려한 로마의 배경과 뛰어나고 완성도 높은 스토리로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영화 <글래디에이터> 정보, 줄거리,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영화 <글래디에이터> 정보

영화 <글래디에이터>는 2000년 06월 03일에 개봉한 미국영화이며 러닝타임은 2시간 34분입니다. 등급은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받았으며 작품은 로마제국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황제와 코모두스황제 통치기를 시간적 배경으로 하고 있고 리들리 스콧이 감독이었으며 러셀크로우, 호아킨 피닉스, 코니 닐센. 올리버 리드, 데릭 재커비, 리처드 해리스 등의 배우가 열연했습니다. 영화의 간략한 정보는 로셀 크로는 한때 로마의 장군이었으나 가족을 잃고 자신은 노예로 전락한 뒤, 검투사로 돌아와 그의 가족과 그를 그렇게 만든 황제에게 복수를 시작하며 자유를 갈망하는 막시무스 역을 맡아서 열연했습니다. 2000년 5 얼에 미국에서 개봉하여 엄청난 흥행 성적을 거두고 최고의 호평을 받으며 역사 서사극 영화의 부활을 알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작품은 박진감 넘치는 액션과 고대 로마의 이미지를 아주 웅장하게 잘 표현했고 전투 장면은 실감 나게 표현되어 실제가 아닐까 싶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1억 달러로 개봉 당시에 4억 6천만 달러까지 벌여 드렸다고 하니 역사극에서는 최초 라고 합니다. 또한 스토리나 비주얼 또한 흠잡을 데가 없을 정도로 완벽에 가까운 연출을 보여줬습니다. 영화 <글래디에이터>는 2001년 3월 열린 아카데이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과 남우주연상 포함해 다섯 개의 상을 받을 만큼 엄청난 관심을 받았으며, 이후 속편이 제작되리라는 예상이 있기도 했는데 현재까지도 아직 제작이야기는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줄거리

로마 제국의 전성기였던 그때 최고의 장군이 로마에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막시무스 데시무스 (러셀 크로우) 게르만족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데 앞장서서 부하들을 이끄는 그는 이 전쟁이 끝나게 되면 스페인의 고향집에 돌아가 사랑하는 아내와 아들을 돌보며 농사짓는 소박한 삶을 바라고 있습니다. 한편 현재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는 총애하는 막시무스가 자신의 권력을 물려받아 황제가 되어 로마의 수호신이 되어 주기를 바라고 그 마음을 막시무스에게 전달합니다. 마르쿠스 황제는 아들이 있지만 코모두스는 야심이 많고 나라를 다스릴 인재가 못 된다는 알기에 막시무스가 적임이라고 설득합니다. 집으로 너무 가고 싶은 막시무스는 시간을 달라고 말합니다. 한편 전쟁에서 승리하게 되고 그 전쟁터에 코모두스와 실리아가 오게 되고 마르쿠스황제는 코모두스에게 막시무스에게 황제자리를 넘겨주겠다고 말을 하게 되고 분노한 코모두스는 충동적으로 아버지를 자기 품에서 질식시켜 살해하고 맙니다. 그는 아버지가 갑작스레 자연사했다고 말하며 자신에게 황제자리를 넘겨주고 가셨다고 합니다. 막시무스는 그 말을 믿지 않았고 코모두스가 황제를 죽였다고 확신하게 됩니다. 그리고는 자신에게 충성하라는 코모두스의 말을 무시하고 이제 떠나려고 합니다. 막사로 돌아간 막시무스는 부하와 함께 돌아가려고 하나 코모두스는 그를 살해하라고 지시하고 그의 가족들까지 모조리 죽이라고 합니다. 막시무스는 처형 전에 도망을 치게 되고 가족을 살리기 위해 말을 타고 전속력으로 달려가나 도착이 늦어 가족들은 살해되고 불태워지는 처참한 상황 앞에 절망하게 됩니다 탈출과정에서 상처가 심해진 그는 가족을 묻어주고 기절하게 되고 그곳을 지나던 상인에게 납치되어 검투사로 팔려 가게 됩니다. 프록시모는 남자들을 사다들여 검투사나 노예로 팔아넘기는 사람으로 악독하기로 소문나 있었고 막시무스를 보자 팔에 장군표시가 있는 그를 검투사로 낙점합니다. 가족을 잃고 무기력하게 의욕이 없던 그는 죽으면 죽으라는 식으로 지내게 되고 검투시합이 진행되면서 이렇게는 죽을 수 없다고 생각하고 첫 시합에서 탁월한 실력으로 그들을 모조리 죽이게 됩니다. 이후 관중의 환호는 엄청나게 커지게 되고 수많은 전투에서 얻은 경험으로 관중이 원하는 데로 상대를 죽입니다. 출전하는 시합에서 연이어 승리하게 되고 그는 막시무스 이름을 잠시 감추고 다른 이름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영화 <글래디에이터>는 국내와 해외에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영화 중 하나입니다. 영화의 평점과 해외, 국내에서의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평점을 살펴보면 IMDb에서는 평균 평점이 8.5/10으로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로튼 토마토에서는 76%의 신선한 지표를 기록하며, 영화 <글래디에이터>는 전체적으로로 긍정적인 리뷰를 받았습니다. 해외 관람객들의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흥행과 평가 모두에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5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는 해외에서의 인정을 확인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영화의 역동적인 액션, 감동적인 스토리, 훌륭한 시각 효과, 배우들의 연기 등이 해외 관객과 비평가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러셀 크로우와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는 국제적으로 큰 주목을 받았으며, 특히 호아킨 피닉스의 코모도스 역은 그의 연기력을 입증하는 작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또한 국내에서의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아카데미 수상 작품으로 큰 주목을 받았으며, 많은 영화팬들이 이 작품을 기대하고 관람했습니다. 특히 고전적인 액션 영화의 장르와 함께 역사적 배경과 감동적인 스토리가 국내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국내에서도 러셀 크로우와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를 높이 평가하며, 이 영화가 국내에서도 오랜 기간 동안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로 남아있고 있습니다.